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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폐업을 피하는 성공적인 창업의 9가지 비밀 : PART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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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업을 피하는 성공적인 창업의 9가지 비밀 : PART8 고객 피드백
자영업자 부채 1100조원이 넘은 창업 경쟁 속에서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사업이 망하지 않고
성공으로 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기본을 다지는 전략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려우시더라도 꼭 끝까지 읽어보시고 적용해 보세요*
【 PART8 고객 피드백 】
[1] 폐업을 피하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우리 사업장을 이용하는 고객이 느끼는 불편 사항을 듣고, 개선할 수 있는 것은 빠르게 개선하고
개선할 수 없다면 이 사항이 단점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위해선 고객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고객이 불만을 제기할 때 무시하거나 변명만 늘어놓기보다는 진심으로 이야기를 들어보고 깊게 고민해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2] 그렇다면 고객의 피드백은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우리 사업장의 부족한 점이나 문제점, 혹은 강점으로 내세울 만한 좋은 이야기들을 객관적으로 듣는 것만큼 좋은 피드백은 없습니다.
물론 고객께서 직접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자세한 이야기를 전달해주지 않기 때문에, 솔직하고 자세한 평을 듣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내가 먼저 고객들에게 진솔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고객 소리함, 설문조사, 직접 질문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시며, 최대한 구체적으로 고객이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요청하셔야 합니다.
“우리 매장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물건은 무엇인가요?”, “우리 제품의 어떤 점이 개선되길 바라시나요?”처럼 구체적으로 질문하셔서
클라이언트가 내게 필요한 답변을 해주도록 유도하시기 바랍니다. 충분한 고객이 없으신 경우에는 다양한 성별과 연령대의 지인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셔도 됩니다.
다만, 가족처럼 가까운 지인들의 조언은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다양한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시고,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고 유지할 것은 유지하는 태도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다수의 의견을 묻고 다수의 의견을 따른다면 보다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3] 피드백을 받으셨다면 이를 바탕으로 빠르게 반영하는 태도를 취하셔야 합니다.
실행 가능하고 실제로 이득을 가져올 피드백이라면 지체하지 말고 방안을 모색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할뿐더러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간 피드백을 무작정 따른다고 해서 좋은 결과를 가져오리라 확신할 수 없습니다.
가장 빈번하게 지적되는 문제들을 먼저 빠르게 해결하시고 유지할 것은 유지하는 유연한 태도를 취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개선한 사항들은 그냥 두지 마시고 고객들에게 알려 우리 브랜드는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강조해주세요.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였다는 것을 공지하면 피드백한 고객은 만족감을 느낄 것이고 그렇지 않았던 고객들도 우리 사업장의 개선사항을 알게 되어 좋은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피드백을 해주신 모든 클라이언트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것 또한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4] 사업은 계속 변화하는 시장 속에서 유동적으로 끊임없이 경쟁하여 살아남아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변화하는 시장과 그에 따른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 피드백을 잘 활용한다면, 우리 사업장은 고객의 요구를 더 확실하게 충족시킬 수 있고 이는 폐업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나의 사업장을 되짚어보며 예비고객과 충성고객을 늘려 성공적인 사업을 영위하시길 응원합니다.
이렇게, 폐업을 피하기 위한 성공적인 창업의 9가지 비밀 중 PART8 고객피드백에 대해 말씀드려보았습니다. 팔로우해주시고 마지막 이야기인 PART9도 기다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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